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카피킬러 회피, 표절 기준 간단하게 알아보기

by 일시불로그 2020. 10. 24.

 

안녕하세요? 요즘에는 정말 먹고살기 힘든 것 같아요. 대학생들은 방학이지만 마냥 놀수만은 없고, 서머인턴이나 하다못해 토익공부라도 하려고 다들 계획 세워놓으셨더라구요. 저도 얼마전 재취업을 하면서 느낀 거지만 요즘 취업시장이 몇년 전과는 정말 다른 것 같아요. 경력있는 신입만 찾고... ㅠㅠ 우리 모두 힘내요.

오늘은 카피킬러 회피와 표절 기준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마 대학생 분들이라면 학교를 다니면서 배움의 윤리 서약 같은 걸 하셨을거에요. 대학마다 이름은 다를 순 있지만 한마디로 나만의 독창적인 창작물을 만들겠다는 거죠. 그리고 혹시나 이 서약을 지키지 않는 소수의 학생들 때문에 다수가 피해보는 일이 없도록 대학에서는 표절방지 소프트웨어를 항상 사용하는데요. 카피킬러는 그 중 하나입니다. 이미 수많은 대학에서 제휴해서 사용하고 있는 솔루션이죠.

 

 

카피킬러란?

카피킬러는 표절 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인 ‘무하유’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입니다. 전국 수많은 대학교와 기관에서 사용 중인 서비스이죠. 최근 불거진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논문 표절 논란도 카피킬러를 이용해서 밝혀낸 표절 보고서 때문이었죠. 그 정도로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겠네요.

 

카피킬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료 버전인 라이트도 있고 여러 가지 라이센스가 있는데요. 이 페이지에서 여러 가지 라이센스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카피킬러 라이트

카피킬러에서는 개인 사용자(기관, 단체에서는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를 위해 무료 표절검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다만 무료 버전은 제약이 많으니 자주 쓰거나 큰 용량의 파일을 이용하셔야 한다면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 1일 3건 무료검사 기능
  • 1회 업로드 최대 1MB 까지
  • 기본 설정으로 표절검사 가능
  • 기본형 표절검사결과확인서 발급

 

카피킬러 캠퍼스

만일 대학생이라면 카피킬러 캠퍼스 라이센스로 무료 이용이 가능한데요. 회원가입만 하면 됩니다. 정말 저도 대학생일 때가 더 좋았던 것 같아요.. 수많은 혜택들 ㅠㅠ 근데 막상 대학생일때는 놀기만 하고 이런거는 찾아서 쓰게 되지 않더라구요. 졸업하고 나서야 보이는 크나큰 혜택들 이제는 물건너간 떡 구경이네요 ㅋㅋㅋ

  • 기관 전용 카피킬러 캠퍼스 웹사이트 개설
  • 기관 특성에 맞춘맞춤 설정 기능
  • 기관 내 시스템과 로그인 연동 가능
  • 연구윤리 교육 지원
  • 연간 라이센스 계약

 

 

 

 

카피킬러 회피 가능한가?

아무튼 요즘 수행평가나 과제제출 때문에 카피킬러 회피방법을 많이 찾아보시는데요. 카피킬러의 경우는 국내외 학위·학술논문, 인터넷 자료, 대학 내 기타 문서 등을 모조리 수집하고 있어서 회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카피킬러에 걸리지 않고 과제를 작성하는 방법, 즉 카피킬러 회피방법이 있을까요?

문제는 최근 카피킬러 외에도 이러한 레포트나 숙제 표절을 막기 위해서 턴잇인, 밈체커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프로그램은 문서를 업로드하면 데이터베이스에서 해당 문서와 유사한 부분이 있는지를 자동으로 검색해 알려주는데요. 어느 부분이 표절이고, 표절률이 몇%인지까지도 바로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카피킬러 회피가 불가능합니다.

 

표절인 건 나만 모르고 다 압니다

 

카피킬러 표절 기준은?

카피킬러를 사용하면서 가장 궁금한 부분은 역시 표절로 판단되는 기준, 표절 기준이 무엇이냐겠죠. 학교 과제나 레포트의 경우는 교육부의 표절 지침에 따라 최소 6개 어절 이상이 유사하다면 표절로 보게 됩니다. 사실상 카피킬러에서 운 좋게 6어절 미만 표절로 회피하셨다고 해도 다른 프로그램에서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혹시 이게 학교 과제나 논문이라면 표절은 연구윤리 위반 등으로 크게 처벌받을 수 있으니 절대 하지 마세요... 최근에는 학적 제적을 당하거나, 졸업생의 경우도 학위수여 취소가 되기도 합니다. 잠깐의 귀찮음 때문에 이런 일을 당하지 마세요. 물론 대부분의 선량한 대학생들은 6어절 이상 표절이 걸리더라도 일부러 했다기보다는 비슷한 표현을 사용하다가 걸린 경우니 괜찮겠지만 만일 표절률이 일정 수치를 넘어가면 그건 고의적인 표절이라고밖에는 볼 수 없겠죠. 결론적으로 표절 기준을 따져가며 무단으로 인용하기보다는 정직하게 작성하는게 무조건 이득이라는 겁니다.

 

마치며

표절은 대학생들이라면 잘 알겠지만 대학 차원에서도 정말 수차례에 걸쳐서 교육하는 부분입니다. 표절 적발 시에는 관용 없는 처벌을 한다고 몇번이나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괜찮겠지? 라는 생각에 한번 했다가 훅 가게 됩니다..

과제 하나, 논문 하나 때문에 입학 취소 당하거나 소송에 휘말릴 수도 있으니 절대! 하지 마시기를 선배 연구자로서 간곡히 권하는 바입니다.

표절 기준 따져가며 표절 회피 시도 절대 금물!

 

추천 글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