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게임 추천

화투의 유래와 뜻, 간단하게 정리

by 일시불로그 2020. 9. 29.

화투의 유래

화투는 원래 대항해시대의 주역이었던 포르투갈에서 만들어진 카드게임입니다. 서양의 카드는 4가지 그림과 숫자를 나타내는 기호들로 구성돼 있어 현대의 트럼프 카드와 비슷한 모양이었습니다. 정작 포르투갈에서는 사행성과 중독성 때문에 금지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다 16세기 후반, 포르투갈과 일본의 교역이 시작되면서 포르투갈 선교사에 의해 반입되기 시작했습니다. 포르투갈에서와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도 도박이 금지되면서 단속을 피하기 위해 동양화를 그려넣은 것이 화투의 시초인데요. 한국에는 조선 말기 경 일본에서 건너온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럼 화투의 유래와 뜻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고스톱, 화투 안의 숫자와 그림

어떤 분들은 화투가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놀이인줄 아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어디까지나 포르투갈이 원조인 일본식 카드게임입니다. 그래서 1월에서부터 12월까지 사계절을 나타내는 그림들이 들어있습니다. 화투는 총 4장씩 12개월로 나누어져 총 48장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고스톱 그림 의미와 뜻

1월 해와 학, 소나무

일본은 연초에 집 앞에 대나무 한 쌍을 놓아 신이 잘 찾아오도록 하는데요. 여기서 모티브를 얻어 소나무 장식을 넣었다고 하네요.

2월 매화, 꾀꼬리

2월에는 매화가 피지 않지만 일본 전설 중 '매화꽃에 앉은 꾀꼬리'에 모티브를 얻어 매화를 넣었다고 합니다.

3월 벚꽃

3월에는 아름다운 벚꽃이 피는 계절이니 벚꽃이 화투에 들어가 있는 것은 당연하죠? 참고로 광에 있는 문양은 일본 전통 휘장 만마쿠라고 하네요.

4월 흑싸리, 두견새

흑싸리는 위에서 내려오는 모양인데 보통 반대로 밑에서 위로라고 다들 알고 있죠. 보통 등나무들이 위에서 아래로 주렁주렁 매달리는 모양이라서 그렇다고 하네요.

5월 창포

한국, 중국, 일본에서 매년 음력 5월 5일을 단오라고 하며 절기를 지키는데요. 유명한 그림인 신윤복의 단오를 보시면 여인들이 창포물에 머리를 감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난초 중에서도 보랏빛이 아름다운 창포가 5월을 대표하는 그림이 되었습니다.

6월 모란

6월은 유명한 모란입니다.

7월 홍싸리

7월부터 숲에서 싸리나무 꽃이 피면서 멧돼지가 음식을 마구 먹어대는 모습이라고 하네요.

8월 달, 산, 들판, 기러기

곡식을 거두고 난 뒤의 휑한 논밭에서 달을 보면서 소원을 비는 것을 나타낸 그림입니다. 가을에 주로 보이는 남쪽으로 떠나는 기러기도 있네요.

9월 국화

9월은 모양을 보시면 많이 눈치채셨겠지만 국화입니다.

10월 단풍

가을 단풍이 많이 피는 시기죠? 우리나라도 설악산, 오대산 등의 명소에서 단풍놀이를 즐기는데 일본도 똑같나 보네요.

11월 봉황, 오동나무

봉황은 한, 중, 일 전설에 모두 등장하고, 봉황은 벽오동 나무라는 나무에만 앉는다는 전설 때문에 그림에 넣었다고 하네요.

12월 비

비광에 있는 사람이 누군지 궁금했던 적 없으신가요? 이 사람은 오노노 토오후우로 일본 서예의 창시자입니다. 여기에 나타나는 새는 설날에 오는 제비이고, 쌍피는 저승길을 나타낸다고 하네요.

 

화투의 유래와 뜻을 알아보는 데에는 광을 빼놓을 수 없죠. 광은 1월, 3월, 8월, 11월, 12월 5개에만 있습니다. 총 5개의 광이 있는데, 각각 일본의 대표적인 명절을 나타냅니다.

  • 1월 : 오쇼 가츠 : 설
  • 3월 : 오 하나미 : 벚꽃축제
  • 8월 : 오봉 : 오늘날의 추석
  • 11월 : 시치고 산 : 일본 어린이날
  • 12월 : 오세이 봄 : 새해맞이

 

오늘은 화투, 고스톱의 유래와 뜻, 그리고 의미를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