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Youtube "유튜브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재생ID" 3가지 크롬 해결방법

by 일시불로그 2020. 8. 1.

유튜브, 많이 보시죠? 요즘에는 TV보다 유튜브를 훨씬 많이 보는 시대가 오고, 또 TV방송이 오히려 유튜브 속으로 들어오는 경우도 많아서 굳이 본방사수를 해야 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면 TV 자체를 켜질 않게 되는 것 같아요. 오히려 닌텐도 스위치용 모니터가 되어버린 TV 😥 그런데 유튜브를 보다 보면 이런저런 오류가 많이 발생하곤 합니다. 특히 잘 보고 있던 동영상인데 갑자기 Youtube "유튜브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재생ID.."라며 메시지를 뿜어내면 당황스러운데요. 와이파이도 껐다 켜보고, 앱을 껐다 켜보고, 재부팅도 해보지만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아래의 세가지 방법을 한번 해보세요. 저도 이런 오류가 났을 때 효과를 본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유튜브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3가지 해결방법

가끔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해 유튜브를 재생하다 보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해서 재생이 안되곤 한다.

자세히 알아보기 눌러도 별로 안 자세한 게 함정

주로 인웹 플레이어에서 발생하는데, 새로고침을 하거나 브라우저를 껐다 켜도 같은 오류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곤 한다. 이런 경우에 대한 3가지 해결 방법을 알아보자.

유튜브의 동영상 스트리밍은 여러 경우에 오류가 발생하곤 한다. 오류가 발생했을 때 다음과 같은 에러 메세지가 출력되는지 확인해보자.

  •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재생 오류입니다. 탭하여 다시 시도하세요.
  • 서버 연결이 끊어졌습니다.
  • 이 동영상은 볼 수 없습니다.
  •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탭하여 다시 시도하세요.

위의 경우 중 하나에 해당된다면, 다음과 같이 체크해 보아야 한다.

 

첫번째 방법

Lost connection

먼저 기기가 인터넷에 제대로 연결되지 않았을 경우이다. Youtube는 해상도에 따른 적정 인터넷 속도를 권장하고 있는데, 만일 내 인터넷 속도가 HD급에 해당하는 최소 2.5Mbps(Bit per second)보다 느리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여기에는 Wi-Fi 자체의 성능, 이용하는 시간대(출퇴근 시간 등),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가 Youtube에 연결하는 방식 등의 요인이 원인일 수 있다.

 

두번째 방법

Update

만일 인터넷 속도가 정상이라면, PC나 이용하고 있는 기기를 완전히 종료하고 재부팅한다. 만일 재부팅 후에도 동일 증상이 발생한다면 브라우저나 앱을 삭제 후 재설치한다. 만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이라면 펌웨어를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는 것이 오류 발생을 줄이는 한 가지 방법이다.

 

세번째 방법

AdBlock 고마워요

가끔 Adblock이 광고로 인식하여 유튜브 플러그인을 차단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일반" 탭의 "허용되는 광고 허용" 체크박스를 클릭해준다. 그래도 해결되지 않을 경우 "허용 목록에 추가된 웹사이트" 탭에서 google.com 을 예외 리스트로 추가해주면 해결된다.

Exception

마찬가지로 Adblock이 아닌 다른 광고차단 확장 프로그램이 크롬에 설치되어 있다면, 일시적으로 비활성화한 다음 유튜브 재생이 원활한지 체크하자. 이같은 방법을 응용해 어떤 확장 프로그램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위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대부분의 경우는 인터넷에 기기가 제대로 연결되지 않아 발생하는 오류이다. 공유기 설정을 초기화하거나 스마트기기의 셀룰러 데이터 사용 여부를 확인하고 다시 시도해보자.

Ref : 유튜브 에러 발생 매뉴얼

 

추천 글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